티스토리 뷰

 

 

 

 

오늘(23일)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신청방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짧게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공모주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공모주란?

 

 

 

 

 

일반적으로 유가증권시장(=주식시장, 예를들면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을 우리는 사고 팔면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에 코스피와 코스닥 등을 설명하면서 알기 쉽게 예시를 들어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20/05/17 - [주식/주식 입문] - 주식 용어 - 시장용어 편(코스피, 코스닥 등)

 

 

주식 용어 - 시장용어 편(코스피, 코스닥 등)

어느 분야나 처음 시작할때 어려운 점이 많다. 그 중 하나는 언어의 진입장벽이다. 새로운 분야의 전문용어나 특수한 용어들은 신규 진입자에게 많은 어려움을 안겨준다.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munm12345.tistory.com

 

 

 

 

 

그렇다면 아직 시장에 올라오지 않은 기업들도 있을테고, 그 기업들의 주식은 어떻게 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종목들은 거래가 불가능하거나, 장외거래 등으로 가능한데 이는 나중에 또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원활한 거래를 위해서는 주식시장에 주식을 상장해야 하는데, 이렇게 회사를 상장하기 전에 먼저 사전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청약받아 일정한 금액으로 배정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직 SK바이오팜의 주식은 거래되고 있지 않지만, 이번 공모주 청약에 당첨된다면 상장되기 전에 49000원에 미리 주식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SK바이오팜은 현재 공모주 가격이 490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공모주 가격은 개인 투자자들의 청약 이전에 기관계 투자자들이 먼저 책정을 합니다.

 

 

 

https://lh3.googleusercontent.com/proxy/-pJns5cAb2sTIuscSlWlUtUyhWFmgXA3awuGpQeUb2959x9Wl83mIFtrNVp9IzC5k7iULd5O9BuUR63TveVmF787yWnHrxrPcITWYebir3GhkcQwnaLCwRI

 

 

그 당시 최상단으로 설정되는데, 이때 기관계 투자자들의 경쟁률이 800 : 1 까지 나왔다고 하는군요. 게다가 오늘 있었던 개인 투자자들의 공모주 청약에는 6193 : 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왜 상장되지도 않은 기업의 주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그 이유는 청약된 공모주의 가격보다 상장 이후에 높은 확률로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일반적인 기업도 아니고 무려 SK바이오팜이라는 대형 바이오사에다가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바이오 관련주들의 주가는 불꽃이 튀고있는 시점인데, 여기에 공모주다? 사실상 청약에 당첨되신분들은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 자체가 안날정도로 어마어마한 청약입니다. 그래서 경쟁률 역시 치열하죠. 이런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 신청방법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순서

 

 

 

1. 계좌 개설

 

 

2. 증거금 이체

 

 

 

3. 기도

 

 

 

 

 

 

 

 

 

 

 

 

 

 

 

 

 

 

 

1. 계좌 개설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공모주 신청이 가능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NH투자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이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을 주관하는 증권이기 때문에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현재 SK바이오팜은 NH투자증권이 1인당 제일 많은 공모주를 신청 할수가 있어서 NH투자증권 계좌로 신청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내일도 8시부터 마감시간까지 계속 얼마나 청약되었는지 경쟁률을 실시간으로 증권사에서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0/02/PS20021700743.jpg

 

 

 

 

 

 

 

 

 

 

 

 

 

 

 

 

2. 증거금 이체

 

 

 

 

공모주는 우선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청약 증거금같은 경우는 공모가 X 청약희망주식수 X 50% 입니다. SK바이오팜의 공모가는 49000원이니 24500 X 청약희망주식수 가 청약 증거금이 되겠네요!. 쉽게 설명하자면 공모가의 반값을 사려는 주식 수만큼 미리 넣어놓아라 이겁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돈을 넣어놓는다고 넣어놓은만큼 청약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쟁률이 10대 1이라면 10주 만큼의 증거금을 넣어두어야 1주가 청약이 되는 것이죠.

 

 

 

 

23일 경쟁률이 6193대 1이었으니, 최소한 151728500원을 증거금으로 넣어 놓아야 1주가 배당이 되는 것입니다. 돈이 없으면 돈을 못버는거에요ㅠㅠ. 안타깝게도 자본주의의 논리를 넘어 설 수는 없었습니다.

 

 

 

 

 

 

 

 

 

 

 

 

 

 

 

 

 

 

 

3. 기도

 

 

 

공모를 받는 시간은 8시부터 16시까지입니다. 이 시간동안 청약 준비금을 미리 넣어놓는데, 각자의 전략대로 눈치싸움을 통해서 청약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준비금을 넣어두셨다면 남은건 청약되기를 기도하는 겁니다. 믿는 신이 있으시다면 경건하게 잘 빌어보시면 좋겠습니다. 

 

 

 

 

 

 

 

 

 

 

 

 

 

 

 

 

SK바이오팜 공모주 신청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 사실 이번 공모주 청약 이외에도 기회는 많이 있습니다. SK바이오팜 같은 경우 이미 애널리스트들의 분석글에서도 엄청난 화제였고, 많은 큰 손들은 준비가 끝나있는 종목이었죠. 그렇기에 경쟁률도 엄청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본인이 다른 주식의 공모주 청약을 할 기회가 올 수 있으니 먼저 공모주 청약의 큰 틀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