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이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다. 코로나 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주식시장이 대하락을 보여준 이후,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은 어느 때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여줬다.

 

 

 

 

 

 

 

코스피

 

 

코스닥

 

 

 

 

그런데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이 너무 고평가 되어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불과 몇년동안은 코스피는 저평가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고평가? 이는 무슨 말일까?

 

 

 

 

 

 

 

 

 

 

 

위의 그래프는 2011~2019년까지의 코스피의 per그래프이다. 통계상으로 2020년 6월 현재치가 월간으로 반영이 안 되어서 표시가 안 돼있어서 현재 수치를 직접 그려서 반영했다.

 

 

노란선으로 추가한 부분이 현재 코스피의 per이다. 19년 6월 20배에 미치지 못한 수치였는데, 20년 6월 현재 코스피의 per은 25배를 웃돌고 있는 현황이다. 이는 10여 년간 없었던 수치이다.

 

 

최근 코로나의 대응책으로 내놓은 각국 정부의 확장책들과 대대적인 부양책들이 주가지수를 강제로 되돌려 놓았다. 실물경제는 이미 박살이 나버렸고, 현재 진행형으로 망가지는 추세인지라 기업실적은 악화되어가고 있는데, 주가만 오르고 있어서 이런 고평가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유례없는 재정정책에 유례없는 증시 부양 사태가 이뤄지고 있지만,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일이다. 기업의 실적은 주가와 떼어놓을 수 없는 법. 따라서 현재 고평가 된 주식시장이 아닌 다른 대체 투자처가 주목받는 상황이다. 

 

 

 

 

게다가 6/12일 기준 해외지수와 국내 지수가 꺾였다. 코스닥은 하루 만에 20일선을 깨고 내려갔고, 코스피 역시 큰 하락세를 면치 못했는데, 바로 미국 증시가 대하락을 겪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이 증폭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까지 급하게 올라온 만큼 단기적인 조정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포트폴리오에는 늘 주식시장이 최악의 상황이 나올 때를 대비한 유망한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원자재 투자

 

 

 

 

현재 원자재 관련 투자가 주식투자의 대체재로 유망하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주식 시장보다 저평가되어있기때문. 원자재의 종류는 금, 니켈, 구리 등 금속과 돈육, 배추와 같은 식자재와 원유, 휘발유, 가스와 같은 에너지 등이 있다.

 

https://file.mk.co.kr/meet/neds/2011/11/image_readtop_2011_712942_1320280500506405.jpg

 

 

 

 

 

그렇다면 이런 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크게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뉘어어진다.

 

 

 

 

 

 

 

1. 원자재를 직접 구매.

 

https://lh3.googleusercontent.com/proxy/oKLqozOqBYEqOI1LaiTeUO59jY1P7qkr7sGcRWjXSaOC3FQKekP6GjAFgMvoZVZ68Qoz8CRr3j2eBSdjHUIMxWsg8T2uEztyrLkhHhCEUN0CKWmlDHBo2tsyeYOYgesM6tgOEcPOItinuSnozBJHxPcf

 

 

 

 

2. 원자재에 투자하는 상품을 구매.

 

 

 

 

 

 

 

첫 번째 방법은 말 그대로 직접 사는 것이다. 금을 예로 들자면 금괴를 구입하거나 금으로 만들어진 장신구, 제품 등을 직접 구매하는 것.

두 번째 방법은 대표적으로 ETN이나 채권이 있다. 금값에 연동되어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도록 설정된 금 상품이나, 서부텍사스유, 발트해 유 등 여러 가지 에너지 상품들을 기초상품으로 가격이 연동되는 에너지 상품과 채권들이 유명하다.

 

 

대체로 두 번째 방법으로 원자재를 거래하는데, 그 이유는 보관의 문제와 안정성의 문제, 레버리지 등이 있다. 원자재는 직접 구매해서 보관하기도 어렵고, 여러 가지 안정성의 문제가 있다. 게다가 원자재 자체만 사는 것보다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적은 돈으로 큰 수익성을 노리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직접 구매하기보다는 원자재와 관련된 파생상품으로 거래하는 경우가 많다.

 

 

 

 

 

 

 

 

 

 

 

 

주목받는 원자재

 

 

 

 

 

 

지금 유망한 원자재로는 금이나 석유보다는 구리, 니켈과 같은 산업금속이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비대면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비대면 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업금속과 관련된 원자재들이 현재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 원자재

 

대신 니켈

 

미래에셋의 원자재 etn과 대신 니켈 etn그래프이다. 코로나로 인해서 크게 하락한 이후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도 많이 저평가된 상황으로, 특히 니켈과 구리, 아연 등은 충분히 주목할 가치가 있다.

 

 

 

 

 

 

 

 

4월 원유etn이 무너지면서 큰 충격을 준 적이 있었다. 원자재에(특히 상품) 관해서 투자를 할 때는 관련된 원자재의 특성과 이를 운용하는 상품에 대해서 충분한 숙지가 이루어진 후에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원자재는 미국 시장에 투자를 많이 하는데, 과세 측면의 이득도 있지만, 상품이 훨씬 다양하고 레버리지도 우리나라보다 큰 상품들이 많아서 적은 돈으로도 운용하기 좋은 이점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