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2016년 세계 경제 포럼에 나온 지 벌써 5년 차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문자 그대로 신기술들이 미래사업의 동력으로 각광받았다. AI, 빅데이터, 무인자동차, 웨어러블 전자기기 등등 수많은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도 다음 세대의 주력 기술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섹터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다. 그중 하나가 바로 2차 전지 분야이다.

 

 

 

 

 

 

 

 

2차 전지란?

 

 

 

 

2차 전지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어도 막상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먼저 2차 전지가 있다면 1차 전지도 있지 않겠는가? 1차 전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건전지를 떠올리면 쉬울 것이다. 특징은 불가역성이다.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없는 일회용품식이다.

 

https://steemitimages.com/DQmcpDbAp8W7H6DJLG1DTHHkG9p4RqV3xotKv56ttQDHZDN/dddfdf.png

 

그렇다면 2차 전지는 당연하게도 충전을 통해서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이다. 주로 휴대폰, 노트북 등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2차전지는 초기 생산비용이 1차 전지보다 많이 들지만, 사용기간 동안에 총 소요비용을 계산했을 때, 더 경제적으로, 환경적으로도 유용하다.

 

 

이 2차 전지가 차세대 사업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바로 전기차의 배터리 사업분야 덕분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상생'이다. 그 분야의 선두주자가 바로 전기자동차인데, 이에 따라서 2차 전지가 큰 역할을 하게 된 것.

 

 

 

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18/04/17/89660961.1.edit.jpg

 

 

 

 

 

 

 

 

 

 

 

 

 

 

 

 

 

 

2차 전지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사실 2차 전지 관련주로 투자를 해본 사람들은 대장주를 꼽자면 삼성 sdi와 LG화학을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시장에서의 경쟁도 두 대기업의 강세가 눈으로 보일 정도로 크다. 그런데 왜 에코프로비엠일까? 그 이유는 2차 전지의 속성에 있다. 2차 전지인 전기차 배터리를 구성하는 요소는 5가지가 있다.

 

 

 

 

 

 

전기차 배터리 주요 구성물질

 

 

1. 전해질

2. 양극재

3. 음극재

4. 분리막

5. CASE

 

 

 

 

 

 

위 5가지 물질 중에서 2. 양극재가 가장 단가가 높고 시장에서 가격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삼성 SDI와 LG화학 역시 양극재 생산에 가담하고 있지만,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전문화 회사이고, 자체적으로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삼성 SDI와 LG화학의 그늘에 숨은 알짜배기 기업이라는 점에서 투자가치가 유망하다.

 

 

 

 

 

 

 

 

 

 

 

기술적 분석

 

 

 

 

에코프로비엠 일

 

에코프로비엠 주

 

 

코로나 대하락 이후로 전고점을 가볍게 돌파해서 현재 주가가 130000원을 앞둔 모습이다. 5월 말 보호예수의 해제에 따라서 에코프로비엠 대주주들이 주식을 던지면서 주가가 조정이 있었다. 그럼에도 숨고르기를 마치고 다시 상승 분위기를 잡는 중이다.

 

 

옵션만기일 이후로 시장 상황이 갑작스럽게 안 좋아지면서 에코프로비엠도 따라서 하락이 있었는데,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매수할 메리트가 큰 기업은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충분히 조정구간이라 생각하고 분할 매수를 시도할만한 상황.(당연히 시장 전체의 상황은 고려하면서 해야 한다.)

 

 

 

 

 

 

 

 

 

 

에코프로비엠 수급

 

 

최근 1개월간 외국인의 매수세가 많았다. 반면 개인투자자는 매도세를 보이는 중인데, 근 1년으로 범위를 늘려보면 아직도 개인 투자자들은 순매수 포지션.

 

 

그럼에도 최근 차익실현을 하면서 외국인에게 물량을 떠넘기는 것을 보면, 충분히 추가 상승의 여력이 보인다. 게다가 에코프로비엠에서는 기관계의 힘이 약했는데, 근 4일간 연기금을 필두로 매수세가 들어오는 중. 1년 치 수급을 봐도 연기금은 순매수 포지션을 잡고 있다. 수급상황은 상당히 양호한 모습.

 

 

 

 

 

 

 

 

외인의 보유비중이 5퍼센트가량 되는데, 최근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였다. 5퍼센트가량이면 적절한 보유비중. 현재 시가총액이 코스닥 7위까지 올라온 에코프로비엠. 저평가 가치주의 관점보다는 성장주의 관점에서 투자의 매력이 보인다.

 

 

 

 

 

 

 

 

 

 

 

 

 

 

 

 

 

 

기업분석

 

 

 

 

 

기업개요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임.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음.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기업연혁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라는 모회사에서 신설된 자회사이다. 에코프로비엠은 창립된 지 불과 4년밖에 되지 않은 기업이며, 코스닥에 상장된지는 이제야 1년이 넘었다. 그러나 현재 코스닥에서 시가총액이 7위까지 치고 올라온 어마어마한 신생기업. 성장의 기세가 대단하다.

 

 

 

 

 

 

 

 

 

 

 

 

 

사업의 영역은 크게 양극활물질과 전구체이다. 둘다 위에서 설명한 양극재 관련 영역. 집중적으로 제품을 성장시켜 시장 경쟁력을 구축하고, 현재 관련 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였다.

 

 

 

 

양극활물질

  • 리튬이차전지의 충전용량과 수명을 결정짓는 핵심소재. 용량 한계와 가격 경쟁력을 극복한 에코프로비엠의 차세대 양극활물질은 전기차(EV), 전동공구(Power Tool),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전구체

  • 양극재를 합성하기 전 단계의 중간 제품으로, 양극재의 성능과 가격,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에코프로비엠은 국내 유일의 전구체 및 양극재 일괄 양산 라인을 통해 최고 성능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중.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기술을 통해서 여타 다른 기업들보다 우수한 사업성을 보여주면서 주목받는 에코프로비엠. 현재 테슬라에 납품 수주에 대한 기대감도 겹쳐서 수익성도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줬다.

 

 

 

1분기 2차 전지 관련주들의 올해 초반 수익률이다. 물론 삼성SDI와 LG화학은 그 규모가 큰 탓에 에코프로비엠보다 퍼센트에서 작게 잡혔지만, 에코프로비엠의 68퍼센트는 그 점을 감안하더라도 눈여겨볼만한 성장이다.

 

 

 

 

 

 

 

 

연결재무제표에서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는 에코프로비엠. 근 3년간 부채비율을 크게 줄이고 사내 유보율도 늘렸다.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는 분야이다보니 불확실성에 대비할 유보율 상승은 의미 있는 부분.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이다. 다만 2분기 실적을 곧 앞둔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어떤 실적이 나올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2차 전지 관련 분야에서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는 큰 타격을 받았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이러한 단기적인 점으로 보아도 성장성이 돋보이는 기업이다.

 

 

 

 

 

 

 

 

 

 

 

 

 

05/26 이후 대주주 변동사항

 

위 4개 말고도 5번의 대주주들의 매도가 있었다. 5/26 보호예수 해제 이후로 나타났는데,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 매도가 투자자들의 발목을 잡는 상황. 덕분에 5월 말부터 주가가 정체되었는데, 현재까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지만 최근 투자이력이 있거나 예정이라면 알고 있어야 할 부분. (물론 장기투자를 염두한 사람에게는 전혀 상관없다)

 

 

 

 

 

 

 

 

 

 

 

 

그럼에도 6/10을 기점으로 에코프로비엠은 양극재 생산량 확보를 위한 신설투자에 들어가기위해 모회사 에코프로가 자본을 차출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래의 수소차와 전기차라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서 당당하게 달리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은 투자자들이라면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기업이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