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 증시가 연일 하락장을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에 우리나라도 역시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선물도 만기가 되어가면서 매도로 포지션이 잡힌 탓에 지수 상승의 포인트를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

외국인이 매수한 선물을 남겨두지 않고 전부 매도했다. 결국 코로나 수혜주나 그 주변주들을 제외하고는 시장에 따라서 하락하는 하루였다.

 

 

https://www.wsj.com/articles/powell-says-washington-will-need-to-spend-more-to-battle-downturn-11589374832

 

Powell Says Washington Will Need to Spend More to Battle Downturn

Federal Reserve Chairman Jerome Powell urged the White House and Congress to spend more money to ensure their initial response to the coronavirus-induced economic contraction isn’t wasted amid evidence that recovery will take longer than first thought.

www.wsj.com

 

 

 

게다가 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는 발언에 세계 증시가 일제히 하락했다. 파월 의장은 어제 연설에서 경제 부양에 더 많은 금액이 투입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코로나가 일으킨 경제의 파장은 생각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으니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게 뉴욕증시는 2퍼센트 하락하면서 마무리.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와 코스닥은 금일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었다. 장 초반에 하락 시작한 부분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대기 매수가 이어지면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했음에도 기관과 외인의 쌍매도는 견딜 수 없었다.

 

결국 큰 하락폭을 거치고 나서야 조정되는 모습. 코스피와 코스닥 둘 다 하락 마감했는데, 코스닥이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코스닥은 키트주를 비롯한 바이오주의 견인 덕분에 하락폭이 굉장히 작았던 모습.

 

 

 

 

 

 

 

 

 

 

 

 

 

 

 

 

 

 

 

 

 

 

코스피 수급

 

 

 

 

 

 

코스닥 수급

 

 

 

 

 

어제보다 안 좋아진 수급 형태.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 행렬만 이어지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은 대거 탈출하는 모습.

아마 옵션만기에 대한 리스크 관리측면으로 탈출한 것으로 예측되는데, 내일 수급까지 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결과적인 이야기지만 내일도 쌍매도가 나온다면 옵션만기일 차원이 아니라 최근 이어오던 매수세의 흐름이 끊기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 듯.

 

 

 

 

 

 

 

 

 

 

 

 

 

 

 

 

 

 

선물

 

 

 

 

외국인들의 선물 매도가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아무래도 상황이 불안정한 만큼 현물보다는 선물 쪽에서 자주 움직였는데, 옵션 만기와 채권의 비중 상승으로 더 하락할 여지를 남겨두었다. 

 

 

 

 

 

 

 

 

 

 

 

 

 

 

 

 

 

 

 

 

 

 

 

오늘의 매매 종목

 

 

 

 

 

 

 

 

 

1. 씨젠

 

 

 

어제도 매매했던 씨젠. 어제는 외국인의 탈출로 인해서 올라가려던 씨젠의 발목이 잡혔지만, 그럼에도 장 시작 전부터 상승세를 보이는 모습을 보여준 씨젠. 바이오주의 저력을 보여주기에 잠깐 끼어들어서 한입만 먹고 나왔다.

 

 

 

 

씨젠

 

 

 

 

 

100000원을 가볍게 넘긴 시초가를 형성하면서 장이 시작되었다. 시작과 동시에 눌리는 타이밍에 들어갈까 고민했다.

바이오만 아니었다면 들어갈 자리였지만, 바이오 관련주들의 특성상 포주가 힘 빼는 순간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는 문제로 수급이 확인되는 타이밍까지 좀 기다렸다.

 

이후 메릴린치에서 매수가 들어오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이 확인되는 타이밍에 106000원에서 매수. 그러고 난 뒤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여줬다. 크게 눌리는 구간도 없이 지속적인 지수의 오름폭에 110000원에 일단 절반을 수익실현.

 

나머지 절반은 편한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었다. 상승폭을 잡아먹는 음봉이 나올 때 매도하겠다는 생각이었는데, 매매중지까지 올라갔다. 정말 상상도 못 한 정체. 이 정도의 상승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도 못했다.

 

물론 그 이전인 120000원에 나머지를 매도해서 전부 먹지는 못했지만, 상당히 이득을 봤는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기세를 보여준 씨젠.

 

 

 

 

 

 

 

 

 

 

 

 

 

 

 

 

 

 

씨젠 수급

 

 

 

 

오늘도 기관 투자자들의 엄청난 수급을 등에 업었다. 100000원 선에서 계속 외국인의 매도로 눌리던 씨젠이 외국인의 재진입과 함께 엄청난 시세를 보여준 것.

기관 투자자 중 연기금과 투신은 지속 매수를 자주 보여줬지만, 금투까지 이렇게 매수하는 모습에 결국 시세가 터져버렸다. 기관이 언제 나갈지는 자기 마음이지만 여기까지 보면 정말 씨젠에게는 60000원을 달성했던 때보다 더 엄청난 하루인 듯.

 

 

 

 

 

 

 

 

 

 

 

 

 

 

 

 

 

 

 

 

2. jw중외제약

 

 

 

 

 

이전에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를 포스팅하고 나서 순환매매가 들어올 때 소외된 jw중외제약이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적 있다.

2020/04/26 - [시장 이슈/국내] - 클로로퀸, 렘데시비르와 함께할 코로나 치료제?- 악템라

 

클로로퀸, 렘데시비르와 함께할 코로나 치료제?- 악템라

저번 주 금요일, 미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로 각광받던 렘데시비르가 효능이 없다는 결과와 함께 관련주들이 주가 하락을 면치못했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렘데시비르 관련주들의

munm12345.tistory.com

악템라를 독점 공급하는 jw중외제약이 상승을 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쓴 포스팅. 몇 주 지났는데 필자는 이 포스팅을 한 뒤 소량을 포트폴리오에 넣어 뒀었다.

그런데 오늘 악템라와는 다르게 항생제 수출에 대한 기대감과 삼성의 투자가 확정되면서 그 기대감이 jw중외제약을 띄우는 것에 성공했다.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78096

 

JW중외제약 JW홀딩스 주가 장중 급등, 코로나19 치료용 항생제 수출

JW중외제약 주가가 장 중반 대폭 오르고 있다.룩셈부르크와 남아아프리카공화국에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를 공급하기로 하면서 수출 확대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고..

www.businesspost.co.kr

 

뒷걸음치다가 쥐 잡은 모습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jw중외제약을 고르기를 잘했다고 생각한다. 

 

 

 

 

 

 

 

 

 

jw중외제약

 

 

 

첫 박스 칸부터 미리 정보를 접한 사람들이 매수를 시작하는 모습. 이후 2차 정보전달자부터 소식이 퍼지면서 주가가 급등을 시작했다.

필자는 29200원에 매수했었는데, 36000원에 매도했다. 위 포스팅에서도 29000원을 지지하고 32000원에서 눌리는 모습이 보인다고 했었는데, 29000원을 방어선으로 매수했던 것.

 

오늘 재료 덕분에 32000원을 순식간에 제끼고 39000원까지 터치하고 왔다. 이후 실망매물로 떨어졌지만 장 마감 직전에 매수가 몰리면서 내일까지 기대감을 보여주는 상황.

 

 

 

 

 

 

 

 

 

 

 

 

 

 

 

jw중외제약

 

 

 

 

그러나 수급은 좋지 않은 편이다. 외국인들은 차익 실현을 시도했고, 금투에서도 상당히 빠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내일 재진입을 시도할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처럼 시장에 집중도가 높은 시기에 jw중외제약까지 띄울 의사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1회성 재료로 소진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오늘 전량 매도하고 내일을 보지는 않았다. 내일 오른다고 하더라도 다시 매수해서 스캘핑 하는 것이 더 현명할 듯.

 

 

 

 

 

 

 

 

 

 

 

 

 

 

 

 

 

 

 

+sk하이닉스

 

 

 

시장의 관심이 키트주를 비롯한 코로나 관련주로 몰리면서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관련주들이 대부분 하락했다. 80000원을 방어할 것인가에 대해서 시험받는 상황. 매수한 현재 상황에선 마음이 아프지만 아직 수용범위에 있기 때문에 지켜볼 생각.

 

 

 

 

 

sk하이닉스 분봉

sk하이닉스 일봉

 

 

 

 

 

오늘 장 내내 하락한 채 횡보하는 모습이었다. 제일 중요한 것은 20일 선을 지키지 못하고 내려앉은 sk하이닉스가 어디까지 떨어질 것인가이다. 어제 지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수했지만, 가볍게 예상이 빗나가는 모습. 지금은 20일 선이 아니라 80000원을 기준으로 잡고 지켜봐야 할 듯.

 

 

 

 

 

 

 

 

 

 

 

 

sk하이닉스 수급

 

 

 

수급 역시 꼬이기 시작했다. 연일 이어지는 쌍매도에 지수가 버티지 못하는 모습. 코로나 관련주로 자금이 쏠리면서 기관계에서도 매도를 이어나가는 모습이다. 단기적으로는 좋지 않을 듯. 현재 추가 매수는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럼에도 개인 투자자들은 달려드는 모습이다.

 

 

 

 

 

 

 

 

 

 

 

 

 

 

 

 

 

 

오늘은 게임 관련주에도 조정이 왔다. 필자는 수익 실현하고 나왔지만 넷마블 역시 크게 조정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게임빌과 네오위즈, 위메이드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막상 들어가기에는 또 어려운 자리.

 

 

 

 

위메이드 수급

 

 

 

 

 

 

네오위즈 주간

네오위즈 수급

네오위즈는 금일 외국인의 매수세로 또 크게 상승했지만, 현재 외국인의 스탠스를 보았을 때 언제 나갈지 모른다는 생각이 진입을 망설이게 한다.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진입 타이밍을 볼 수 있을 듯.

 

 

 

 

 

 

최근 스윙을 걸어둔 종목들이 하락세를 겪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용권이기 때문에 지켜볼 수 있겠다. 그러나 스윙 비중을 줄였어야 하는 때에 의미 없는 기대감에 스윙 포트폴리오를 키운 대가는 치르는 중. 아마 이번 주 내내는 계속 코로나 섹터가 활발할 것 같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