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에서 플랫폼을 보유한 회사는 국내기업으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카카오는 네이버보다 후발주자였지만, 뛰어난 사업 실력으로 강하게 치고 올라갔습니다.

 

이에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모습까지 보여주며 주가 역시 폭등을 이어갔는데요, 최근 액면분할에도 멈추지 않는 기세입니다. 누군가 말하기를 국민주가 되면 개미가 너무 많아서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는데, 오늘은 국민주 카카오와 그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카카오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현재 플랫폼, 음악, 증권, 결제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흔하게 길거리에 보이는 카카오 택시부터 카카오톡, 현재 티스토리의 플랫폼인 다음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구요. 카카오의 다양한 사업군 덕분에 리스크 관리와 수익 부문에서도 굉장한 이점을 보고 있는데, 현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모습입니다.

 

 

 

 

 

 

 

 

수익성 : 수익이 안날 수 없는 구조, 결국 돈을 번다

 

 

 

카카오는 꾸준한 매출액과 새로운 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로 많은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2019년에 잠깐 주춤했던 시기를 제외하고는 카카오의 주가처럼 영업이익이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투자수익률 역시 재도약에 성공하면서 반등을 보여주고 있는데, 추후 2021년에도 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성장성 : 미래산업의 역군, 카카오

 

 

카카오의 성장성은 역시 고무적인 모습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지되는 수익성장성의 모습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카카오가 근래 지속적으로 노력했던 부문이 재무구조 개선과 이를 통한 수익성 개선인데요, 자산성장성 지표를 확인하면 그러한 노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 리스크 관리보다는 과감한 도전을 시도

 

 

 

최근 부채비율이 50%를 넘기고 있지만, 충분히 상정 범위 내의 비율로, 신규 투자를 위한 레버리지로서 카카오가 부채를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입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역시 카카오가 네이버를 뛰어넘는 실적을 선보이면서 카카오가 선택한 방향성이 옳음을 주주들에게 안정성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수익의 증가로 이자보상배율 역시 20을 돌파하는 모습이며, 순부채는 오히려 크게 감소시켜주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종합적인 실적을 보았을 때, 파죽지세의 모습입니다. 꾸준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우상향하는 모습이 카카오의 내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산구조 개선까지 더해지면서 효율성도 증가하고 있는데, 현 정부의 카카오 밀어주기라는 정치적 안정성도 보장되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카오의 기업 실적을 바탕으로 한 번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일간 차트

카카오의 일간 차트를 확인하면, 액면분할을 기점으로 잠깐의 조정기를 거쳐 다시금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다시 주춤하는 모습인데, 굉장히 건강한 조정으로 보입니다.

 

160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구성하고, 20일 선을 지키는 주가가 형성된다면 이후로도 충분히 우상향 그래프를 예측할 수 있으며, 액면분할된 주식임에도 불구하고 급등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최근 급상승한 종목인 카카오인만큼 하락위험도 견지해야 하는데요, 160000원이 깨진다면 하방으로 크게 열려있어서 110000원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위험성도 내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다만 이는 굉장히 극단적인 경우로, 좀 더 현실적인 하락가능성은 주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주간 차트

 

일간 차트보다 점진적인 차트의 모습인데, 위에서 보았듯이 굉장히 건전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역시 하방으로 크게 열려있는 캔들들의 모습은 똑같은데, 일간 차트에 비해서 130000원 까지 20일 선을 기준으로 충분히 지지대를 구성할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110000원 보다는 130000원 정도를 하락기준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보조지표

 

카카오의 주가를 보조하는 지표들은 현재 호황 그 자체로 보입니다. MACD 오실레이터가 2를 넘긴채로 수 개월을 유지하고 있고, 현재는 4까지 올라갔다는 점이 말 그대로 카카오가 최근에 국민주가 되었다는 점을 시사하는데 다른 주식이면 위험할 수 있지만 현재 카카오에게는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RSI 수치가 70 이상에서 꽤 오래 유지되고 있는데, 하락 위험을 늘 생각해야 하는 신호가 되겠습니다.

 

 

 

 

 

 

 

 

 

 

카카오 월간 차트

 

 

카카오의 주가를 월간 차트로 보면 이전에 1차 조정이 있었던 70000원 전후 구간과 같은 조정이 현재 다가올 확률이 높다고 보입니다.

 

주가 급락보다는 단기간 동안의 기간조정을 중심으로 주가 조정이 올 수 있는데, 대략 140000원 선에서 지지가 확인이 될 것으로 보아 주간차트에서 확인된 저항이 신뢰도가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만약 추가적으로 매수를 노리는 분들은 이 구간을 노려봐도 좋을 것입니다.

 

 

 

 

 

 

 

카카오 수급

 

 

카카오의 수급상황은 국민주로 급부상한 내용답게 개인 투자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기금을 제외한 기관 투자자들이 카카오를 매수하는 모습인데요, 조정구간이 예상되는 현재 짧게 조정을 마치고 다시 주가를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되어 줄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연속적으로 기관계의 투자가 이어진다면, 위에서 언급한 140000원까지 조정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짧은 눌림목에서 선취매를 하는 것도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