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19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은 분야를 꼽자면 단연 여행산업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항공산업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기약없는 피해만 지속되고 있어서 더 암울한 분위기였는데, 전세계적인 백신 접종 증가와 산업 정상화를 바탕으로 잃어버린 주가를 다시 회복해 나가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변종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치명적인 악재가 작용하면서 항공주들은 다시금 떨고 있는 모습인데, 과연 코로나 19를 이겨내고 다시금 날아오를 수 있을지 항공주 중에서 대표적인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최근 코로나로 인해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한항공은 저가형 항공사와는 다르게 고가 정책과 서비스를 주로 다루며, 화물산업에도 강한 모습으로 다른 항공사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이번 위기에 버텨내고 있습니다. 비록 전 직원 70%의 휴직과 같은 악재가 있었지만 다방면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익성 : 코로나만 아니라면 주가 전망은 밝다

 

 

 

최근 연이은 수익성 지표의 상승이 보였으나, 2019년 말을 기점으로 코로나 19의 공포와 확산때문에 대한항공의 수익이 급감하는 모습입니다. 이에 투자수익률 역시 따라 하락하였으나, 과거 영업이익률이 준수한 점과 코로나 19에도 대한항공이 적자를 면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부분입니다.

 

 

 

 

 

 

 

 

 

성장성 : 하늘길은 영원하다

 

 

 

성장의 부문에서도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대표주자로서 높은 성장률을 모여주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자산성장성을 바탕으로 2020년 반등에 성공한 수익성장성지표들이 이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비록 매출액 증가율은 -38%로 책정되었지만 불가피한 사건임을 감안한다면 이번 위기 상황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사업부문을 개척해 나가는 대한항공의 모습을 성장성의 측면에서 높게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안정성 : 항공산업은 글로벌 위기에 취약하다.

 

 

 

대한항공이 항공산업이라는 한계점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안정성 부문입니다. 2019년까지만 해도 무사했으나,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이자보상배율은 1 미만으로 급락해버렸고, 다른 안정성 지표들도 꺾이는 추세입니다.

 

수익이 적으니 자본만으로 회사의 재무구조를 견뎌내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바로 대한항공의 주가와 직결되는 역량이 될 것입니다.

 

 

 

 

 

 

 

 

 

 

 

기업실적 : 반등이 예상된다, 여행의 재개와 화물산업의 안정화

 

 

일반적으로 6천억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내던 대한항공이 1000억대로 급감하는 수모를 겪었지만, 여행사업의 재개와 현재 주력으로 삼은 화물운송사업이 안정화 되면서 2021년 영업이익의 컨센서스는 3333억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최근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이 유일한 걸림돌이지만, 대한항공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큰 모습이 컨센서스에 반영되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일간 차트

 

 

대한항공의 주가는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험대에 놓였습니다. 델타 변이로 인해 시장에 공포감이 조성되고, 가장 민감한 항공주들이 반응을 시작했는데, 대한항공은 20일 선이 무너지면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이전 상승 방어점인 31000원 근처에서 저항이 형성되어 있는데, 20일 선이 무너지고 현재 31000원 주가까지 무너진다면, 하방으로 크게 열려있는 대한항공의 주가는 전망이 어두워질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대한항공 주간 차트

 

 

 

이는 대한항공의 주간 차트로 봐도 알 수 있는데, 현재 31000원의 주가 저항이 깨지게 된다면, 이하 28000원까지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전 대하락 이후 주간 차트에서 20일 선을 지지로 계속 상승해 온 역사가 있는 대한항공의 주가는 이번 조정을 계기로 삼아 추가 하락이 있을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의 역사가 지지와 반등의 반복이 이어지는 대한항공이기에 이번 조정을 충분히 새로운 매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항공 보조지표

 

 

 

위 내용은 보조지표에서도 보이는데, MACD 오실레이터가 0 이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모습으로 미뤄보아 아직 주가 상승의 여력이 남아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RSI 수치는 비록 하방세를 그리는 모습이지만, 급격한 각도를 구성하지 않았고, 아직 70 부근이기에 충분히 반등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대한항공 월간 차트

 

 

대한항공의 월간 차트는 이전 27000원 구간의 지지 구간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미비한 하락 끝에 코로나 19의 확산이 정체되거나 이를 인식하는 시장 참여자들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퍼지면서 대한항공의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구조를 반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미뤄보아 이번 조정을 무사히 넘긴다면 35000원까지도 무난하게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