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년 6월 24일 시장이 마무리 되면서 다시 한 번 코스피 지수가 역대급 기록을 갱신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전에 3000을 돌파할 때 처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올라가는 모습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이 안정감을 보여줘서 시장 참여자들을 당황시키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이번 상승의 1등 공신은 누가 뭐래도 카카오입니다. 액면분할 이후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상승으로 시장을 주도하면서 자타공인 국민주로 자리매김 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대형주들의 활황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좋은 시장에 소형주들도 비교적 잦은 상한가를 치고 올라가는 형세입니다.

 

 

 

 

이번에 대상승을 보여준 종목으로 바로 쌍방울이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쌍방울은 현재 이스타 항공의 인수합병에 참가하면서 엄청난 기대감을 한몸에 받은 기업인데, 한 번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하고 현재는 주가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 쌍방울과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쌍방울

 

 

-수익성 부문: 저조한 수익성과 투자수익률 

 

쌍방울의 수익성같은 경우, 우수한 모습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쌍방울이 패션업계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저조한 매출과 영업익은 투자자들에게 리스크로 다가오는 부분입니다. 투자 수익률 역시 이를 반증하듯, 0%미만을 하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장성 부문: 새로운 활로가 필요

 

 

 

많은 분들이 아시듯, 의류산업은 의류만으로 회사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른 부가가치산업을 이끌어야 하고, 이번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는 것에 쌍방울이 목을 매는 이유도 그 중 하나입니다. 성장성 역시 2016년 대규모 악재 이후 간신히 명목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산관리 부문에서도 뚜렷한 두각을 드러내는 성과는 없는 모습입니다.

 

 

 

 

 

 

 

 

-안정성 부문: 거짓말쟁이 기업은 아니다

 

 

 

그래도 쌍방울의 고무적인 점은 회사의 안정성이 양호하다는 점입니다. 수익부문이나 여타 다른 부문에서는 부진하지만 그래도 회사를 운영하면서 과다한 리스크를 지고 투자자들에게 불안함을 보이려는 기업은 아니라는 것이 쌍방울의 투자 매력처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실적

 

 

 

2019년에 비해서는 양호한 영업실적이지만 아슬아슬하게 흑자전환에 계속 실패하는 모습입니다. 의류산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서 타격을 받은 업종이기도 하지만, 다른 활로가 없다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쌍방울 주가전망

 

 

 

 

 

쌍방울 일간 차트

 

 

 

쌍방울의 일간 차트를 보면, 이미 매집구간을 지난 것으로 보입니다. 1차 구간에서 이미 내부관계자들은 어느 정도 매집이 되어 있었고, 본격적으로 이스타 항공 인수합병건을 두고 대상승이 나온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주가하락은 인수합병의 1순위에서 밀리면서 기대감이 급락하게 되버린 모습인데, 현재 20일선까지 깨지면서 하방으로 크게 열려버렸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700원까지는 충분히 하락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쌍방울 주간 차트

 

 

위 설명은 주간 차트에서도 똑같은 양상으로 뒷받침되는데, 주간 차트에서도 20일 선이 700원 부근에서 조성되면서 저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추가적인 호재가 빠른 시일 내에 쌍방울에 없다면, 700원까지는 실망매물이 쏟아질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쌍방울 월간 차트

 

 

월간으로 보았을 때는 큰 이변은 없지만, 20일 선을 넘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고, 700원 미만으로 내려갈 경우, 장기적으로 보아도 좋지 않은 상황으로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쌍방울 보조지표

 

 

쌍방울의 보조지표 역시 인수합병 실패를 기점으로 힘을 잃었습니다. MACD 오실레이터는 20에서 멈칫거리는 모습이고, RSI지표 역시 주가 하락과 거래량 감소에 따라서 70미만으로 회귀하는 모습입니다.

 

 

장기간 70을 넘지 못하던 쌍방울이 이번 상승으로 몇 년 만에 회복하는가 했는데, 현 상황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또 다시 박스권으로 돌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쌍방울 수급

 

 

 

다만, 이상한 점은, 근 1개월간 순매도 포지션이던 외국인들이 주가하락에 연일 매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쌍방울은 공매도 물량까지 늘어나면서 기세가 점점 안좋아지고 있는데, 외국인들의 추가적인 매수가 이에 눈에 띕니다.

 

 

 

결론 :여러가지 상황을 미루어 보아, 쌍방울의 매수 시점은 700원 부근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700원이 깨지고 나면 그 이후로는 손을 대지 않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스타 항공의 인수합병에 실패는 했지만, 차순위 후보로 이례적인 등록이 되어 있다는 점 +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이어간다는 점에서 반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종목입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