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일 불안했던 나스닥 지수를 한번에 반전시키며 미국 증시가 다시 상승추세를 잡았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유동성의 흐름이 부동산과 주식으로 몰리는 지금은, 과거 일반적인 상황이었다면 증시가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는 시점에도 분위기를 뒤집는 모습입니다.

 

 

 

 

 

 

1.44%라는 역대급 상승 수치를 보이면서 기술주를 중심으로 다시 나스닥이 봉화를 지피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 상해지수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경제 재개를 이어가면서 다시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https://www.ft.com/content/3f79645d-ce64-495c-8ea7-2e61270ec4b5

 

Global stocks nudge higher as investors focus on economic recovery

Shares in China outperform again as inflation data point to higher demand

www.ft.com

 

 

 

위 기사는 중국의 구매도 지표가 개선을 보이고 있고, 중국 지방정부들이 개별적으로 경제 재건을 위한 정책들을 내놓을 기대감에 다시 중국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음을 어필하는 기사입니다.

 

 

 

 

홍콩 보안법 제정으로 국제 사회의 규탄을 받는 중국이지만, 돈을 속일수는 없죠. 결국 세계의 공장을 자처한 중국으로 기대감이 몰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입니다.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권에 자금이 흘러들어오면 좋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최근 전강후약 증시의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특히 코스피는 장 초반의 상승을 이어나가지 못하는데, 아무래도 지수가 높이 오른만큼 개인 투자자들도 차익실현을 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기관계 투자자들이 물량을 대거 던지는게 가장 큰 이유로 보입니다.

 

 

 

 

반면 코스닥은 바이오를 중심으로 강한 상승을 보여줬는데, 오늘 1년 9개월만에 코스닥이 770을 넘으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얼마 전 3차 추경안이 통과되고 국내외적으로 돈이 넘쳐나는데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면서 결국은 주식으로 돈이 몰릴 모습입니다.

 

 

 

 

 

 

 

 

 

 

 

 

 

코스피 수급

 

코스닥 수급

 

 

 

 

만기일답게 변동성이 짙은 장의 모습이었지만, 수급에는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장 중에 기관계 투자자들의 매수와 매도 포지션 변경이 잦아졌다는 점 말고는 평소와 큰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다만 지수가 워낙 좋다보니 특별한 수급이 있던 종목들은 대상승을 자주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피를 주도하던 기관계 투자자들이 3일 연속으로 빠져나갔지만, 만기일을 염두해둔 움직임으로 보이기 때문에 굳이 주목할만한 움직임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기관계가 던지는 물량에도 강한 유동성으로 맞받아치는 개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더 주목할 상황입니다. 코스닥에서는 연기금과 보험에서 지속적으로 중소형주들을 뒷받침해주는 모습입니다.

 

 

 

 

기관 전체로 보면 순매도 포지션이지만 연기금과 같이 안정적으로 투자해주는 기관이 있는 종목에는 스윙을 들어가도 상대적으로 마음이 편하기 때문에 좋은 상황입니다.

 

 

 

 

 

 

 

 

 

 

 

 

 

선물

 

 

만기일답게 개인은 매수세를 줄이고 외국인이 끌어올리는 모습입니다. 저번 만기일에는 금융투자가 다시 들어왔는데, 이번에는 한 발 물러섰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외국인이 기관보다 선물에서 우세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기에 차라리 외국인이 이기는게 현물에서도 분위기가 좋게 흘러가는 모습을 많이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매매 종목

 

 

 

 

 

 

 

 

1. 에이텍

 

 

 

에이텍은 에이텍티앤과 함께 이재명 테마주로 유명한 종목들입니다. 교육 관련주들로도 묶여서 자주 나오지면 이재명 테마주의 대장주들이죠. 어제 에이텍과 에이텍티앤 모두 상한가를 가면서 대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대선이 2년 남았는데, 슬슬 대선 관련주들이 움직일 시간이죠. 언제 뭐가 튀어오를지 모르기 때문에 대선 테마주들을 모르신다면 조금씩 공부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태까지는 지지율 순위에 따라서 테마주들이 움직이는 경향을 보여주었는데, 현재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은 1위 이낙연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2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이에 에이텍과 에이텍티앤 모두 강력한 상승을 보여주었죠. 상한가까지 왔기에 오늘 시초가를 보고 매매를 결정했습니다.

 

 

 

 

 

 

 

 

 

 

에이텍

 

 

에이텍티앤은 시초가부터 상승세를 보여줬지만, 에이텍은 가라앉는 모습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이텍이 에이텍티앤보다 대장주에 가깝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움직임은 달랐습니다.

 

 

 

 

그럼에도 에이택 역시 장중에 다시 상승세를 보여주었고, 시초가보다 어제 상한가 부근이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해서 17200원에 매수했습니다. 이어서 17750원에 바로 절반을 매도.

 

 

 

 

상승이 한 번 나온 정치 테마주를 연일 매수할때는 무조건 1% 떼어먹는다는 마인드로 매매를 해야합니다. 워낙 불안정하기도 하고 최근 시장의 자본은 다른 곳으로 많이 흘러들어갔기 때문에 언제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역시 고점을 달성하자마자 기세를 잃고 추락하는 에이택에서 바로 17800원에 매도했습니다. 최근 단타 매매를 몇번 실패했는데, 오늘 그나마 성공적인 매매를 했던 것 같습니다. 

 

 

 

 

 

 

 

 

에이텍 수급

 

 

 

수급은 볼게 없습니다. 기관계나 외국인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세력이 주도하는 종목이다보니 이전에 매입해둔 세력 마음대로 가격을 띄웠다가 내렸다가 할 수 있습니다.

 

 

 

에이텍이나 에이텍티앤같은 경우 매집이 언제 이루어졌는지 구별은 어렵지만 지지율 1위인 이낙연의 테마주에 비해서 이재명 테마주들은 아직 덜 올랐으니 추가 상승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2. 알서포트

 

 

최근 계속 언급한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 한국판 뉴딜에 힘입은 언택트 관련주들은 강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마무리 멘트에 언급한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 중 오늘 알서포트가 상한가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전부터 비대면 관련주들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 중 한 종목이 알서포트였기에 오늘 상승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단타를 치던 스윙을 하던 종목 선정이 절반을 먹고간다는 마인드로 매매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알서포트

 

 

전일 종가와 별 차이 없는 시작을 보여줬지만, 전고점인 8400원 후반을 야금야금 돌파하는 모습에 8500원에 매수했습니다. 다른 종목들과 다르게 천천히 올라가는 모습이었는데, 장 중반 전까지는 시장의 관심이 적었던 탓인지 별다른 하락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에 9200원까지 안정감있게 가져가서 매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오랫만에 보는 안정적인 차트에 마음 졸이는 부분 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알서포트가 주목을 받고 상승추세가 이어지다가 잠깐 꺾이는 타이밍이 있었는데, 9700원에 마저 매도했습니다.

 

 

 

 

어차피 상한가 근처이기도 하고 욕심을 부릴대로 부렸다고 생각해서 바로 매도했습니다. 에이택보다 수익률은 높았지만 이미 에이택에 자금을 많이 넣어놔서 금액은 적다는 점이 아쉬운 매매였습니다.

 

 

 

 

 

 

 

 

 

 

 

 

 

 

 

 

알서포트 수급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던 알서포트입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와 함께 지켜보던 종목인데, 오늘 외국인 자금까지 유입되면서 대상승을 이뤄냈습니다.

 

 

 

 

개인적으로 NHN한국사이버결제도 곧 중요한 자리에 도달하기에 시장 분위기만 유지된다면 결국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게, 알서포트와 비슷한 구조의 수급을 보이고 있습니다. 알서포트는 오늘 큰 거래량을 터뜨리기도 했고, 10000원을 잘 유지한다면 추가적인 상승세도 점칠 수 있겠습니다.

 

 

 

 

 

 

 

 

 

 

 

 

2분기 어닝시즌에 들어 결국 실적에 기댄 매매가 이뤄지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는 한 주 입니다.

 

 

 

 

게다가 넷마블을 비롯한 게임주와 독보적인 대상승세를 보여주는 카카오. 특히 카카오는 그 무거운 시가총액에도 아랑곳하지않고 300000원대를 가뿐하게 제끼면서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sk바이오팜에서 흘러나온 자금덕분에 sk케미칼이나 씨젠을 비롯한 바이오 관련주들도 시장의 관심을 받고있고, 물밑에서 슬금슬금 2차 전지 관련주들도 움직이는 중입니다. 시장 분위기가 워낙 좋다보니 수익을 낼 부분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이 추세라면 직장인 분들이나 매일 차트를 지켜보기 어려운 분들도 스윙으로도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수익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