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아슬아슬했던 분위기의 증시를 상해 지수가 뒤집으면서 다시 글로벌 경기를 부양시켰었습니다. 미국의 코로나 환자는 폭증하고 있지만, 각국의 부양정책에 국제적으로 넘치는 자금 유동성이 중국으로 쏠리면서 어제 중국 증시는 근 3년만에 최고의 상승치를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어제 중국 증시 영향으로 금융투자의 매수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였는데, 미 선물 하락과 함께 오늘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일 미 증시는 큰 상승폭을 보여줬으나, 선물은 약세로 전환되어 불안한 기류가 코스피와 코스닥을 덮치고, 결국 기관의 매도로 전체 지수가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70709243693168

 

 

 

증권사 1곳도 예상못한 '깜짝' 실적…삼성전자 영업이익 8.1조 - 머니투데이 뉴스

삼성전자가 2분기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메모리반도체 부문 실적이 예상 이상으로 선전한 결과로 풀이된다.삼�

news.mt.co.kr

 

 

 

 

 

또한 오늘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날이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2분기에는 큰 실적 악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영업이익 8조 1천억원을 달성하면서 엄청난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오늘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이었는데, 이에 두 의견이 갈렸습니다.

 

 

 

1. 삼성전자의 주가는 이미 2분기 실적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었기 때문에 더 오르기 어려울 것이다.

2. 아직 코로나 19나 삼성노조, 이재용 부회장 승계문제 등 대내외적인 문제로 아직 주가가 반응하지 않은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2번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2분기 실적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한 사람들이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 2분기 실적이 악화되는 것을 감수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삼성전자를 매수한 사람이 많을텐데, 기대감이 반영된 주가라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추가적인 상승이 있어야하는데, 현재 기관계 투자자들이 중요한 상승자리에서 물량을 던지고 있어서 주가가 눌리는 모습입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에서 대규모 차익실현을 할 수록 전체 지수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데 이를 노리고 시장 분위기가 안좋은 날에 매도세가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 증시가 안정감을 되찾거나 호재가 생기면 충분히 삼성전자는 상승세가 나올 확률이 있다고 봅니다.

 

 

 

 

 

 

 

 

 

 

 

 

 

 

 

 

 

 

 

 

 

코스피

 

 

 

코스닥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이 모두 상승으로 출발했으나 개장 이후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코스피같은 경우 삼성전자의 부진과 sk하이닉스 등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시장 지수 역시 마감 때 1퍼센트 가량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닥은 상대적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강하게 매수세를 보여주면서 장중에 740선 까지 위협할 뻔 했으나 다시 끌어올리면서 마감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국제 시장을 이끌던 중국의 증시가 떨어지면서 우리나라 역시 동조화되어 하락한 모습입니다.

 

 

 

 

 

 

 

 

 

 

 

 

 

코스피 수급

 

 

 

코스닥 수급

 

 

 

 

연일 금융투자의 매수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으나 오늘 외국인이 장 시작과 동시에 매도물량을 출하하자 기관계에서 관망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오후 장 들어 오늘 중국 증시의 하락세를 보고 기관 역시 매도에 동참하면서 시장 증시가 개인 투자자들만으로 버티지 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코스닥 역시 최근 가장 큰 외인 이탈을 보이면서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코스피보다는 선방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수급이 안좋아지다보면 특정 종목으로 몰리는 현재 개인 투자자들이 체감하는 수익률이 생각보다 작을 것으로 보입니다.

 

 

 

 

 

 

 

 

 

 

 

 

선물

 

 

 

오늘 투신에서 또 한번 물량을 뱉어내었지만, 금융투자가 현물에서 선물 매수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국인들 매수기조를 보이고 있기에 사실상 기관계의 합류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물에서 오락가락하는 금융투자가 선물에서는 비교적 장기적으로 매수 스탠스를 유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외인 이탈로 290을 유지하지 못하고 월물이 떨어졌습니다. 오늘 밤 미국 증시를 또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의 매매 종목

 

 

 

 

 

 

 

1. 씨젠

 

 

 

 

최근 코로나 19의 재확산과 함께 코로나 키트주 중 대장으로 다시 재도약을 시작한 씨젠. 코로나 특수에 2분기 실적 기대감까지 쏟아지면서 씨젠의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일 높은 거래량에 오늘도 좋은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매했습니다.

 

 

 

 

 

 

 

 

씨젠

 

 

장 중에 역사적 신고가를 찍은 씨젠입니다. 오늘 개장 이후로 엄청난 시세를 보여주는 모습에 신고가를 뚫고 날라갈 것이라고 생각해서 가장 집중했던 씨젠인데, 141600원에서 눌리고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139000원에 매수해서 전고점인 140000원을 돌파하는 시점까지 굉장히 좋은 모습이었는데, 141600원 부근으로 두 번이나 돌파를 실패하면서 실망매물이 쏟아졌고, 결국 이전 기세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눈물을 머금고 136000원에 전량 손절하면서 씨젠을 마무리 했습니다. 다시 기세가 살아난다면 추가로 매매할 의향은 있었으나, 거래량도 크게 급감하면서 하향 추세를 그리는 모습에 다른 종목으로 빠르게 넘어갔습니다.

 

 

 

분명 좋은 자리였음에도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탓에 결국 좋은 자리에서 눌리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다시 도전할 만한 자리기 때문에 증시가 좀 더 개선되면 노려볼만한 종목입니다.

 

 

 

 

 

 

 

 

 

씨젠 수급

 

 

7/3 에 외인이 대량 매수를 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나 주 세력인 외국인들이 차익실현을 하면서 결국 중요한 자리를 돌파하는 것이 늦어졌고, 역사적 신고가라는 타이틀에도 대 상승은 보여주지 못하고 힘이 빠졌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다시 물량을 받아내면서 자리를 유지한다면 추가적인 수급에 원하는 대상승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디피씨

 

 

 

 

 

디피씨같은 경우 최근 유한양행을 보다가 매매하게 되었습니다. 자리가 굉장히 좋기도하고 시장의 관심이 식지 않고 유지되는 모습이 주가 상승 여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오늘 매매했습니다.

 

 

 

 

 

 

디피씨

 

 

 

씨젠의 매매에서 실패하고 디피씨를 봤을때, 디피씨도 13200원까지 떨어진 상태라 위험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디피씨는 다시 시초가를 회복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13800원에 시초가 부근을 회복할 때 매수를 했습니다. 그러나 씨젠에서 데인 덕분에 원금회복 욕구가 강해져서 14200원에 전량 매도하는 것으로 매매를 끝냈습니다.

 

 

 

이후 14450원까지 오르기는 했으나, 14200원에서 수익을 낼 수 있던 정도도 굉장히 운이 좋게 타이밍이 맞은 것이기 때문에 만족은 하고 있지만 씨젠에서 손실난 부분을 전부 메꾸지는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디피씨 수급

 

 

 

디피씨 역시 외국인들의 강한 수급에 상승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10000원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외인이 지수상승을 유도하기때문에 큰 상승이 추가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6월 중순에 10000원 구간에서 횡보하던 것을 빠르게 돌파하는 이 시점에서 본인의 상한선까지 충분히 매매해도 좋은 종목이지만, 방향키를 잡고있는 외국인들은 기관계보다 더 변덕스러워서 늘 조심해야 합니다.

 

 

 

 

 

 

 

 

 

 

 

 

 

 

늘 증시가 위험하면 기관계에서 도와줘야 하는 타이밍에 오히려 기관계 투자자들이 시세차익을 내고 있으니 코스피가 언제쯤 3000까지 갈지 모르겠습니다.

 

 

 

어닝 시즌에 본격적으로 돌입하면서 실적 우세 종목들로 관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현재는 단연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 역시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에 어느정도 배분은 해놓았지만 2차 전지에 관련된 부분에 더 많이 분배가 되어있습니다. 최근 2차 전지에서 관심이 시들해지고 어닝쇼크에 낙폭이 큰 종목이 있는데, 이 종목에 많이 배팅했습니다. 물론 이런 시장에서 위험한 투자일 수 있으나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미래에셋대우 역시 금융투자의 사랑에 힘입어 다시 7000원 선까지 끌어올려진 모습에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