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로 며칠 전, 오래전부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카카오게임즈가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공모가액 58조원이라는 막대한 금액에서 알 수 있듯이, 역대 최고 청약증거금마저도 달성해내면서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이전 sk바이오팜 상장 당시에도 기관을 비롯한 수많은 투자자들이 공모에 열을 올렸고, sk바이오팜은 상장 이후에도 엄청난 기세로 주가가 상승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이번 카카오게임즈 역시 많은 투자자들이 청사진을 안고 상장 이후에도 투자했으나, 생각과는 다른 결과였습니다.

 

 

 

 

 

 

 

따상상이라는 단어가 실시간검색어에 오를만큼 인기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3일 천하로 카카오게임즈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추세를 잡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게임즈라는 회사와 그 주가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카카오에서 게임 퍼블리싱과 제작을 목표로 세운 회사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라는 이름에 걸맞게 대규모 프로젝트와 투자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IP를 보유하고있고, 여러 개발사들을 자회사로 편입시켜 지속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동시에 유력한 게임을 가진 회사들을 종속시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으로 유명한 XL게임즈까지 자회사로 편입시키면서 시장에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양하고 인지도 높은 캐릭터들로 친숙하고, 블루홀의 주가상승을 일으켰던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의 IP 일부까지 취득한 카카오게임즈는 다른 영세한 게임사들에 비해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치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같은 모습이 더 어울리는 카카오게임즈의 모습입니다.

 

 

 

 

 

 

 

 

 

 

 

 

 

 -카카오게임즈 재무제표

 

 

 

 

 

 

 

꾸준한 영업이익의 모습을 보여주는 카카오게임즈입니다. 엔씨소프트와 같은 대형 게임사를 제외하고는 많은 영세 게임사들이 저조한 매출과 영업익을 보여준다는 부분에서 카카오게임즈의 매출현황은 유력한 게임을 많이 끌어모은 덕택에 견실한 모습입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넷마블에 견줄만큼 좋은 모습입니다. 카카오라는 이름을 등에 업고 모바일 및 PC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면서 재무상태를 개선하고 매출액을 증대시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주구성

 

 

바로 카카오에서 4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카카오의 이해관계자들까지 포함하여 대주주 구성 비율이 50%가 넘는 모습입니다. 당연하게도 자회사이기에 특정 요건을 구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장이 몇일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자사주 비율은 굉장히 저조한 모습입니다만, 이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대형사의 모습을 보여주는 카카오게임즈는 왜 주가가 SK바이오팜처럼 대규모로 상승하지는 못한 것일까요? 이에 주가전망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주가전망

 

 

 

 

 

 

 

 

카카오게임즈 일간

 

 

 

 

카카오게임즈는 상장일부터 상한가를 연속으로 달성하다가 3일만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48000원에서 시작해 90000원도 넘보던 카카오게임즈의 주가는 70000원 아래로 하루만에 내려온 모습입니다. 순식간에 이전 상한가 상승구간의 갭부분을 절반이나 잡아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청약 열풍이 비슷하게 불었던 SK바이오팜처럼 상장 후 몇 주간 큰 상승세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게임주와 바이오 관련주의 차이라기보다는 주가가 맥없이 쳐졌다고 생각하기 쉬운 모습입니다.

 

 

 

 

 

 

 

 

 

 

 

카카오게임즈 수급

 

 

당연하게도 외국인과 기관계 투자자들의 대량 매도가 원인이었습니다. 첫 날 부터 손익실현을 통해 청약자들은 최소 200% 이상의 수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이에 연속적으로 상한가를 가는 구간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물량을 받아내면서 주가를 이어갔으나, 9/14에 외국인과 기관계가 동시에 대량의 매물을 쏟아내면서 결국 버티지 못하고 주가가 추락했습니다. 이후 거래량이 크게 줄어든 채로 주가가 하락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장중 수급

 

 

 

외국계 자본은 점심구간에 대거 매도를 통해 차익실현을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게다가 공모에 성공한 청약 대상자들 역시 주가 지지보다는 차익실현에 이목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SK바이오팜같은 경우에는 기관계 투자자들의 주식 보유 약속과 주가 방어를 위한 수급을 보여줬는데, 카카오게임즈는 이 부분에서 굉장히 취약한 부분입니다. 공모자들이 이미 수익권에서 불안정성이 큰 상승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실현에 배팅하는 모습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몰려드는 것을 노리고 매물을 뱉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라는 회사 자체는 위에서 보듯이 충분히 매력적임에도 현재 주가를 지탱할 주체들이 불분명하고, 청약 물량을 청산하고자하는 공모당첨자들이 아직 대기중이기에 차후 주가가 조정되어 안정구간에 진입한 후에야 매매를 생각해보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