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미국은 뉴욕 1차 경제 재개가 시작되면서 나스닥이 1만을 돌파했다. 제일 코로나 19로부터 타격을 많이 받은 뉴욕의 정상화 시작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 억제에 큰 의미를 갖는다.

 

https://www.cityandstateny.com/articles/politics/new-york-state/balancing-act-reopening-new-yorks-economy.html

 

The balancing act in reopening New York’s economy

When New York City entered the official first phase of reopening on June 8, the entirety of the state had finally reopened to some degree. Downstate suburbs are entering Phase 2, which includes limited in-store retail and outdoor dining, while parts of ups

www.cityandstateny.com

 

 

위 기사는 뉴욕의 경제활동이 부분적으로 재개되는 어제 나온 기사이다. 내용으로는 대중교통 제한 해제와 밀집인원집합장소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제한을 해제하는 등, 도시 정상화의 내용과 일자리 관련한 경제 관련 정상화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아무리 최근 비대면산업이 활성화가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현재까지 이어지던 대면 산업을 순식간에 제거하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번 정상화 조치는 큰 의미를 가지는데, 그럼에도 아직 미중 무역분쟁이나 인권 시위 관련한 이슈들이 많기에 강보합세로 미 증시는 마감했다.

 

 

 

우리나라는 역시 코스피 2200이라는 지수를 앞두고 계속 혼조세를 보이는 모양인데, 결과적으로 옵션만기일이 내일인만큼, 이번 주 내로 2200을 확실하게 뚫기는 어려울 전망.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는 2200선에서 지속적으로 보합세를 보여주고 있다. 기관계가 주도해서 뚫어온 2000대의 물량을 2200에서 계속 뱉어내면서 아직 지수를 띄울 의지가 없어 보인다. 외국인은 코스피의 대장격인 삼성전자 같은 대형주에서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sk하이닉스는 외인이 순매도 포지션) 전체적으로 코스피에 매력을 못 느끼는 중인 듯.

 

 

기관계의 적극적인 매수스탠스 없이는 오르기 어려워 보인다. 내일 이후로 방향성을 지켜봐야 할 듯. 코스닥은 또 올랐냐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나스닥이 만스닥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술주들의 주도를 통해서 강한 추세인만큼, 우리나라의 코스닥도 좋은 기세를 보여주고 있다.

 

 

 

 

 

 

 

 

 

 

 

 

 

 

 

 

 

 

코스피 수급

 

코스닥 수급

 

 

 

 

 

 

오늘 코스피에 기관계의 매수를 통해서 2200의 바로 턱 밑에서 장을 마감했다. 예상 외로 금융투자가 선전하는 모습인데, 아무래도 선물에서 외인에게 탈탈 털리고 현물로 돌아오는 모양. 결국 차익실현을 목표로 들어온다면 단기적으로 2200을 돌파하더라도 지수가 흘러내릴 수 있으니 그 부분에 올라타지 않는 것이 나을 듯.

 

 

코스닥은 상승세에 외국인이 중심이었다. 오늘 주목할 포인트는 근 1달간의 포지션 상으로, 외국인이 순매수를 시작한 시점이라는 것. 물론 내일 나가면 그대로 끝이지만 그럼에도 코로나 대폭락 이후로 계속 탈출을 시도하던 외인들이 코스닥에 지속적으로 매기를 보인다는 점이 희망적이다. 여러 정책에 힘입어 코스닥 종목의 안정성이 더해지는 것이 기대된다.

 

 

 

 

 

 

 

 

 

 

 

 

 

 

선물

 

 

 

 

 

 

선물은 외국인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면서 기관계가 놓고 나가는 물량을 받아냈다. 장중에는 매도세를 보이기도 하던 외인이지만, 만기일 하루 앞두고 깔끔하게 받아내는 외인들. 금투를 털어내고 이번 시즌의 승리를 점치고 있기 때문에 내일까지 봐야겠지만, 아마 주식 증시가 떨어지지는 않을 듯하다.

 

 

 

 

 

 

 

 

 

 

 

 

 

 

 

 

 

 

 

 

 

 

오늘의 매매 종목

 

 

 

 

 

 

 

 

 

 

1. 셀트리온헬스케어

 

 

 

 

이전에 언급했던 셀트리온헬스케어의 100000원 대가 오늘 찾아왔다. 전고점인 100300원을 오늘 장중에 돌파한 것. 저번 주부터 계속 주목하던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전 같으면 큰 비중을 두고 매매하기 어려운 종목이다.

 

시가총액이 무거워서 큰 상승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 그러나 현재는 엄청난 유동성 덕분에 셀트리온헬스케어를 비롯한 상위 시총 종목들도 한번 리프팅되면 4퍼 5퍼 오르는게 순식간이라서 계속 지켜보던 종목이라 오늘 매매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오늘 장이 시작하면서 기준점으로 삼던 전고점 100300원을 돌파하여 100600원까지 올라갔다. 하지만 바로 주가가 흘러내리면서 100000원 미만까지 내려갔었다. 그러나 중요한 자리에 온 시점에서 차라리 이런 식으로 한번 조정해주는 패턴이 훨씬 매매하기 편하다. 100300원을 깨고 조정 없이 쭉 올라가는 패턴은 매수 타이밍이 굉장히 어렵고 위험성도 높다. 오늘 셀트리온헬스케어는 100400원 부근에서 3번 정도 조정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전 12시 이전까지 그어놓은 차트상의 선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저항 지점. 당연하게도 여유롭게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마음 놓고 지켜봤다. 4번째 상승기에 100500원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매수.

 

 

 

이후 101500원에 절반을 먼저 매도했다. 상승세는 지속되어서 오늘 장이 마감할 때까지 상승 지점을 준수하게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102500원에 나머지를 팔고 이후에는 관망을 선택했다. 물론 상승 추이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기에 오버나잇도 생각해볼 만하겠으나, 내일이 옵션만기일인 만큼 안전한 매매를 추구하는 편이 낫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수급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개인투자자들이 최근 순매수 포지션을 강하게 보이고 있지만, 지수를 의미 있게 띄워주는 포인트는 기관과 외국인들이다. 기관계 투자자들부터 이번 주에 집중적인 일간 매수를 보여주면서 외국인이 근 연일 간에 매수를 했다. 덕분에 전고점 부근에서 의미 있는 상승을 보여준 셀트리온헬스케어. 내일도 상승세가 유지된다면 추가 매매를 기대해볼 만하다.

 

 

 

 

 

 

 

 

 

 

 

 

 

2.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최근 알아보고있는 종목이었는데, 오늘 장 후반부에 상승세를 보이기에, 셀트리온헬스케어 매매가 끝나갈 무렵에 잠깐 매매했다. 처음 매매하는 종목이기도 해서 간단하게 브리핑하자면,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 관련주로 유명한데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하게될 기대가커지고있는 세계 점유율 2위의 기업이다.

 

 

 

 

 

 

 

 

에코프로비엠

 

 

 

셀트리온헬스케어 매매를 마치고 시장을 둘러보던 중, 유의미한 상승세를 보여주던 에코프로비엠을 확인했다. 아이티엠반도체와 함께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섹터에서 유명주인데,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과 2차전지주는 현재 시장에서도 이슈가 많이 되는 종목으로, 유동성이 큰 편이다.

 

 

장 후반에 상승세가 이어지던 눌림목에서 매수. 원래라면 기준점이 없는 매매는 위험성이 높아서 자주 하는 편이 아니지만, 호가창이 거래량에 비해 얇으면 강한 상승세에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매매법이다(바이오 제외). 간단하게 119900원에 매수해서 121500원에 매도. 예정에 없던 매매라 적은 돈으로 했기에 수익은 많이 나지 않았다.

 

 

 

 

 

 

 

 

 

 

 

 

 

에코프로비엠 수급

 

 

 

테슬라 관련주답게 외국인들의 관심을 듬뿍 받고 있는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이 외국인의 순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는 동안은 계속 주가가 상승할 전망이 보인다. 최근 7개월간 2.4배가 오른 주가라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그럼에도 기술적인 자리는 안정적이게 상승구간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관계는 금융투자와 연기금이 관심을 뗀 것을 보면 에코프로비엠보다는  다른 쪽에 더 관심을 가지는 모습.

 

 

 

 

 

 

 

 

 

 

내일 옵션 만기일이 지나면 시장 추세를 보면서 중기적인 스탠스를 준비할 시점이다. 2분기 실적이 시각화되면 아무래도 주목받을 주식들은 대체로 예상이 가는 만큼, 시장만 잘 유지된다면 충분히 수익에 도움이 될만한 전략이다. 최근 저조하던 비대면 언택트 관련주들이 오늘 상승세가 있었다. 어제 트레이딩 일지에서 언급한 NHN한국사이버결제도 5퍼센트가량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상승했다. 결국 언택트 산업은 정부에서 큰 준비를 하는 뉴딜 산업의 핵심포인트인만큼 전략적으로 다가갈 종목들이 많다. 조정기간에 준비를 잘해놓으면 자산 증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 투자하시고 모두 부자 되세요~

 

by assets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