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번에 투자자산운용사 1편에서 투자자산운용사와 그 시험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번 2편에서는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하기 위해서 어떤 교재가 좋은지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만약 이전 편을 안 보고 오신분들은 합격 인증도 1편에 있으니 보고 와주세요!

 

 

 

 

2020/07/04 - [자격증] - 투자자산운용사 (1) 26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합격후기

 

투자자산운용사 (1) 26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합격후기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주식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늘 많이 합니다. 투자 학원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과외를 받자니 대부분 사기꾼들이죠? 그래서 국가가 공인한 자��

munm12345.tistory.com

 

 

우선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

 

1. 학원(현장강의)

 

2. 인터넷 강의

 

3. 독학

 

 

 

 

이 세가지 중에서 저같은 경우는 독학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1개월 단기 합격이 목표인 분들께는 인터넷 강의나 현장 강의를 직접 듣는 것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용어에 익숙하지 않거나 증권사 관련 취직을 갓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더더욱 독학이 부적합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본인이 금융에 관련해서 관심이 있고 뉴스를 챙겨봐왔던 수준이어도, 충분히 독학으로 1개월 합격이 가능합니다. 관련 학과에 재학중이거나,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구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독학 1개월 합격을 위해 사용한 교재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사용교재

 

 

 

 

투자자산운용사는 기본적으로 금융투자협회에서 발간한 표준교재가 있습니다. 원래라면 매년 개정되어 나오는 이 표준교재들을 보고 공부하여 시험을 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위 표준교재의 양이 수 권이나 되어 엄청나게 방대하기 때문에 1개월 합격이나 단기간 합격이 목표인 분들께는 알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험에 출제되는 가능성이 높은 부분들을 모아 편찬된 단권화 교재를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단기간 합격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시대고시의 투자자산운용사 단권화 교재를 선택했습니다. 강의 없이 독학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유일한 공부도구이자 나의 선생님이 되어줄 교재가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재를 선택할때 신중을 기해서 골라야합니다. 

 

 

 

 

 

 

 

 만약 본인이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예정이라면 해커스교육의 투자자산운용사 책도 좋은 선택입니다(시대고시 책 역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택한 이유가 있는 책이고, 합격자들을 많이 배출한 해커스답게 충분이 효용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커스의 교재 역시 인기있는 책이지만, 그럼에도 단권화 책 중에서 제가 시대고시의 책을 독학용으로 선택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내용의 양입니다. 최근 투자자산운용사의 시험 문제들이 점점 지엽적인 문제구성의 형태를 출제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표준교재를 사용해서 공부한다면 대응이 쉽게 가능하겠지만, 시험 합격에 불필요한 부분이 너무나 많아서 금융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목표라면 필요한 내용이 압축되어있으면서도 최신 동향을 많이 반영한 교재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 책이 시대고시 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우선 저의 교재후보에 있던 해커스 교재에 비해서 기본적으로 양이 많고, 그에 따라서 지엽적으로 출제가 가능한 부분까지 수록한 시대고시의 투자자산운용사 교재가 알맞다고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시대고시의 다른 책과도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개념서로 시대고시의 한권으로 끝내기 투자자산운용사를 사용했지만, 개념서만으로 끝내기에는 불안한 마음이 있을겁니다.

 

 

 

당연히 실전감각은 필수적이고,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죠. 개념서에도 2회분의 모의고사가 들어있지만, 저는 여기에 추가적으로 투자자산운용사 모의고사 문제집을 구매했습니다.

 

 

 

 

 

바로 이 PASSCODE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4회분의 모의고사가 수록되어 있어 실전감각을 쌓기에 넉넉한 분량이며, 추가적으로 OMR카드까지 있어서 시험 상황과 최대한 비슷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범위 개념 총정리 노트까지 수록되어 시험 보기전에 빈칸을 채우면서 중요한 내용들을 다시 기억하는데 도움이 크게 됩니다. 저는 시험 당일날 이 모의고사 책과 PASSCODE에 수록된 정리노트만 들고가서 시험 직전까지 봤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그런데 이게 왜 두 번째 이유인가 하면, 이 책 역시 시대고시에서 출판한 책입니다. 개념서의 강조부분이나 여러 내용이 연동되어서 문제로 나오기 때문에 개념서와 함께 PASSCODE는 두 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책으로 나눠서 하기보다는 암기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배운 부분을 문제로 푸는 방식으로 시대고시의 책을 선택한 것입니다. 

 

 

 

 

 

 

 

 

 

 

 

 

 

 

 

사실 개인마다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이 있습니다. 저 역시 독학보다 강의를 듣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고, 효율의 측면에서 알맞는 강의만 고른다면 독학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을 굳이 돈을 내고 강의를 들어서 해야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학으로 도전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으로 독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공부 루트를 선택하시되, 독학을 택하신 분들이라면 독학에서는 좋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시험 당락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꼭 신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수험생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마지막 3편에서는 이 교재를 이용한 독학 공부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공하는 공부하시고 모두 합격하세요~

 

by assets maker